많은 사람들이 블로그를 통해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거나 일상을 기록합니다. 단순 기록용이나 이웃을 통해 소통하는 용도라면 조회수가 낮아도 만족스러울 것입니다. 하지만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고자 할 때는 조회수가 정말 중요해지는데요, 많이 노출이 될수록 블로그에서 송출되고 있는 광고를 사람들이 클릭할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협찬 리뷰나 원고 작성을 통해 수익을 얻고나 할 때도 광고주에게 조회수를 통해 영향력을 어필할 수도 있습니다.
글을 정성스럽게 작성했음에도 불구하고 조회수가 저조하자면 아래 방법을 참고하여 작성해 보시길 바랍니다.
1. 키워드
우리는 검색할 때 찾고자 하는 정보에 관련한 단어나 문장으로 검색하게 됩니다. 그것이 바로 키워드인데요, 블로그가 많은 사람에게 검색이 되려면, 작성자만 알만한 제목을 쓰기보다는 많은 사람들이 검색해 볼만한 키워드를 포함시켜 제목을 써야 합니다. 간단하게 참고해 볼만한 키워드는 네이버 연관 검색어입니다. 예시로 뽀로로를 검색창에 썼을 때, 연관 검색어로 뽀로로 등장인물, 뽀로로 파크, 뽀로로 키, 뽀로로 노래, 뽀로로 노래방, 뽀로로 루피 등이 나옵니다. 이 연관 검색어로 사람들이 많이들 검색을 했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키워드 분석을 하기 위해서는 블래키위, 키워드마스터 등에서 검색을 해보는 게 좋습니다. 쓰고자 하는 키워드의 PC, 모바일 검색량, 블로그 포스트 발행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특정 키워드 검색량이 10인데 포스트 발행수가 1000개가 넘는다면, 경쟁력도 매우 떨어질뿐더러, 검색 유입수가 현저히 낮을 것입니다.
2. 실시간 검색어 주제로 포스팅하기
네이버, 다음의 실시간 검색어는 너무 영향력이 큰 탓인지 논란이 자주 되면서 폐지되었지만, 아직 zum은 실시간 이슈 검색어 기능이 있습니다. 조회수가 너무 안 나온다면, 실시간 이슈에 관련된 내용을 포스팅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유사한 내용의 포스팅이 많기 때문에 본 내용 그대로 작성하기보다는 관련 포스팅이나 뉴스를 몇 가지 읽은 후 자신만의 생각이 포함된 글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사용되는 썸네일, 사진 또한 되도록 겹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이 외에도 구글트렌드, 키자드, 네이트, 시그널(네이버 앱에 실시간 검색어를 추가하는 플러그인)을 통해 실시간 제일 관심받고 있는 이슈와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외부 링크 사용하기
유동인구가 많은 장소에서 광고를 하면 효과가 좋듯이, 카페나 커뮤니티 사이트에 블로그 링크를 홍보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다만, 무분별한 광고나 블로그 홍보를 막기 위해 금지시키는 곳도 많기 때문에 무작정 링크를 공유하는 방법보다는 커뮤니티 사이트에 도움이 될만한 글을 작성하고 아래에 해당 관련 글을 더욱 자세히 보거나 자료 다운을 유도시켜 링크를 거는 방법이 있습니다.
티스토리 같은 경우는 네이버에서 검색이 잘 안 되기 때문에 네이버 블로그를 개설하여 함께 홍보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물론 네이버 블로그도 무분별한 외부링크를 막기 위해 블로그 지수 점수에 영향을 준다 하니 가끔씩 올려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육아 관련된 지식이나 리뷰를 네이버 블로그에 쓴 다음 ‘더 보러 가기’에 티스토리 블로그 링크를 넣은 적이 있었는데, 확실히 여성들이 자주 찾는 키워드는 티스토리에 비해 네이버가 압도적으로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고 링크를 통해 특정 포스팅의 조회수를 높일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블로그 조회수를 올리기 위한 세 가지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하지만 제일 중요한 건 적절한 키워드를 사용해 양질의 글을 꾸준하게 발행해 주는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사람들이 블로그를 들어왔을 때 다른 글도 더 읽고 싶게 만든다면, 광고 수익을 올리는데 도움이 될 테니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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