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chive/N잡, 창업

소규모 브랜드 운영하기- 스마트 스토어 VS 자사몰

archiveofthings 2022. 9. 28. 14:28
반응형

물건이나 서비스를 판매해야 할 때, 상품을 전시하고 고객들에게 선보일 가게가 필요한 것처럼, 온라인에서도 공간이 필요합니다. 많은 분들이 네이버 스마트와 자사몰 중에서 고민을 하시는데요, 각 장단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스마트 스토어>

스마트 스토어는 네이버에서 자체 운영하는 온라인 쇼핑 플렛폼으로, 네이버 아이디가 있다면 누구나 손쉽게 스토어를 개설해 상품을 올릴 수 있습니다. 

개설 방법 

https://sell.smartstore.naver.com/

 

스마트스토어센터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만드는 스마트스토어에서 내 가게를 만들어보세요.

sell.smartstore.naver.com

스마트 스토어는 위 사이트에서 가입 후 개설이 가능합니다. 개인으로 가입하여 스토어를 개설할 수 도 있지만, 사업을 통해 이윤을 남기려는 분들은 사업자로 가입하시면 됩니다. 세무서에 방문하시어 사업자 등록증, 대표자 인감 증명서 사본 1부, 사업자 통장 명의 통장 사본 1부가 필요합니다. 

장점, 단점 

장점은 별도로 최적화를 하지 않아도 네이버에서 노출이 잘 된다는 것입니다. 국내 최대 포털인 만큼, 고객들이 많습니다. 쉽게 말하면 번화가의 유동인구가 많은 가게인 것과 같습니다. 

단점은 경쟁이 심하다는 것입니다. 특히 독창적인 물건이 아닌, 시중에 유통이 되고 있는 동일한 물건을 판매하는 판매자라면, 쇼핑 검색 결과에서 상단에 올라가기 위해 노력이 많이 필요합니다. 할 수 있는 노력에는 고객들의 리뷰를 잘 받기위한 CS관리와 고객의 지갑을 열게 할 수 있는 정성스러운 상세 페이지 등이 있습니다. 

 

<자사몰> 

자사몰은 포털에서 제공하는 사이트가 아닌, 코드를 기반한 사이트입니다. 웹사이트 제작업체에 의뢰를 하거나 직접 구축을해서 사용하는 독립형 사이트와, 매월 혹은 매년 일정 비용을 내고 쉽게 만들어 사용하는 솔루션 사이트가 있습니다. 큰 자본 없이 시작하는 초보 사업자라면 후자를 이용하는 것 이 관리 차원에서는 좋습니다  카페 24, 아임 웹, 고도몰 등이 있습니다. 필자는 아임 웹을 사용하여 쇼핑몰을 하고 있습니다. 추후 개설 방법과 장단점에 대해서 글을 작성할 예정입니다. 

 

추천 사이트 제작 솔루션 

카페 24

카페 24 (cafe24.com)

 

카페24

쇼핑몰, 오픈마켓/SNS 판매, 기업형 쇼핑몰, 해외 판매, 광고마케팅, 호스팅인프라 서비스 등 제공

www.cafe24.com

아임 웹

아임 웹 (imweb.me)

 

아임웹

쉽지만 완벽하게, 쇼핑몰은 아임웹! 복잡한 과정은 줄이고 매출을 올려보세요. 브랜드 성장의 모든 것.

imweb.me

가비아

웹을 넘어 클라우드로. 가비아 (gabia.com)

 

웹을 넘어 클라우드로. 가비아

그룹웨어부터 멀티클라우드까지 하나의 클라우드 허브

www.gabia.com

고도몰

NHN커머스 - 온라인 쇼핑몰 창업 (nhn-commerce.com)

 

NHN커머스 - 온라인 쇼핑몰 창업

커머스는 샵바이! Z커머스 시대를 열다. 빠른 변화 속도에 대비한 유연한 확장성을 경험하세요. NHN커머스

www.nhn-commerce.com

 

솔루션 장점, 단점 

장점은 스마트 스토어와 달리 다양한 무료, 유료 스킨 선택을 통해 자유로운 브랜딩이 가능합니다. 다양한 디자인, 폰트를 편집하여 브랜드가 추구하는 방향을 고객들에게 잘 전달할 수 있습니다. 리뷰 관리가 스마트 스토어보다 편리합니다. 스마트 스토어에서는 결제를 한 고객들만 리뷰가 가능하며, 스스로 구매한 사람이 허위 리뷰를 할 경우 저품질에 걸려서 쇼핑 탭에서 노출이 안되거나 하단으로 밀려버릴 수 있습니다.

자사몰에서도 물론 허위로 작성하는 것은 안 되는 일이나, 다른 사이트나 SNS 등 브랜드의 타 채널에 남긴 리뷰를 캡처하여 리뷰에 작성하는 것이 가능하고, 악플 등을 관리할 수 있어서 좀 더 유리하게 판매 사이트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단점은 처음 구축할 때 비용이 든다는 점입니다. 또한, 신용카드 결제와 네이버 페이를 연결하는 것이 다소 복잡하여 시간을 많이 소요시킵니다. 또한 네이버 포털에 검색되기 위해 최적화 작업을 해야 합니다. 신생 브랜드라면, 고객들이 알아서 와주지 않기 때문에 마케팅, 홍보에 힘을 많이 써야 합니다. 

 

 

 

반응형